사이트안내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사단법인 8체질의학회 (이하 ‘학회’)의 온라인교육플랫폼 홈페이지(https://ecms.or.kr/edu)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학회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서비스 :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 각종 유ㆍ무선 장치 포함)와 관계없이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학회 홈페이지 관련 일체의 서비스
  2. 이용자 :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학회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학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3. 아이디(ID) : 이용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정하고 학회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비밀번호 : 이용자가 부여 받은 ID와 일치되는 이용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를 위해 이용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
  5. 게시물 :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 상에 게시한 부호 · 문자 · 음성 · 음향 · 화상 · 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
제3조 (약관의 게시 · 개정)
  1. 학회는 이 약관의 내용을 홈페이지 초기화면이나 공지사항 기타 학회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가 정한 곳에 게시한다.
  2. 학회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기타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
  3. 학회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내용 및 적용일을 명시하여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 약관의 적용 7일 전부터 적용 전일까지 이를 공지한다. 다만,이용자에게 불리한 약관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이외에 전자우편이나 전자쪽지, 일정기간 로그인시 팝업창 게재 등의 방법으로 이를 통지할 수 있다.
  4. 제3항에 따른 학회의 개정 약관 공지 또는 통지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그 공지일 또는 통지일로부터 7일 이내에 다른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이용자가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5. 이용자가 개정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 이용자는 이용계약을 해지(탈퇴)할 수 있으며, 학회가 개정 전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학회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6. 약관의 개정 내용을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이용자의 불이익에 대하여 학회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제2장 이용계약의 성립과 해지

제4조 (이용계약의 체결)
  1. 이용계약은 학회 회원 및 직원 기타 이 약관에 의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받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이용자 가입신청을 하고, 운영위원회가 심의 후 위 신청에 대한 승낙을 함으로써 체결된다. 운영위원회는 가입신청자에 따라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제한할 수 있다.
  2. 가입신청자는 운영위원회가 제공하는 가입신청서 양식에 해당정보를 기입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여야 한다. 이 경우 가입신청자는 이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3. 접수된 가입신청서 또는 구비서류에 변경 또는 보완이 필요한 경우, 운영위원회는 가입신청자에게 신청사항의 변경 또는 보완을 요청할 수 있다.
  4. 이용자의 가입신청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운영위원회는 이용자의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을 하지 아니할 수 있다.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을 한 이후 이용자에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음이 발견된 경우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가입신청서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기재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이를 기재한 경우
    3. 법적 권한 있는 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거나 허위 서류를 첨부한 경우
    4. 이 약관에 따른 서비스의 제한 기타 제재처분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면제되지 아니한 경우
    5.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의 책임 없는 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
    6. 기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
  5. 이용자의 가입신청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운영위원회는 그 해당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자의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다.
    1.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2.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3. 기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
  6. 제1항에 따른 가입신청에 대하여 학회는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또는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다.
  7. 운영위원회는 이용자에 대하여 학회 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다.
제5조 (정보의 변경)
  1. 이용자는 개인정보 관리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실명, 주민등록번호, ID 기타 운영위원회가 정한 정보는 수정할 수 없다.
  2. 이용자는 가입신청서에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수정하여야 한다.
  3. 제2항에 따른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아니함으로써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회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제6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1. 학회가 이용자에 대하여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가입신청서에 기재한 전자우편주소 또는 전자쪽지 등으로 할 수 있다.
  2. 학회가 이용자 전체에 대하여 통지를 하는 경우, 7일 이상 학회 홈페이지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다.
제7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학회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한다. 단, 학회의 공식 홈페이지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8조 (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이용자의 ID 및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로 하여금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ID의 이용을 제한 또는 정지할 수 있다.
    1. 이용자의 ID가 개인정보 유출에 이용되거나 이용될 우려가 있는 경우
    2. 이용자의 ID가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반하거나 위반될 우려가 있는 경우
    3. 이용자의 ID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의 운영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
    4. 기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3. 이용자는 ID 또는 비밀번호의 도용 사실 또는 이용자 아닌 제3자의 이용사실을 안 경우, 이를 즉시 학회에 통지하고 학회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
  4. 제3항의 경우 해당 이용자가 학회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아니하거나 또는 학회의 안내에 따르지 아니함으로써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회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제9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1. 가입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의 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3.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게시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4.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을 게시 또는 전송하는 행위
    5.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6. 학회 또는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폭력 기타 미풍양속을 해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학회의 사전 서면에 의한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 또는 부당한 행위
  2. 이용자는 정보통신망법 기타 관련 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기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고,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0조 (서비스의 변경 등)
  1. 학회는 그 정책이나 홈페이지의 운영, 기술적인 사항 기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있다.
  2.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 기타 사항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제공일자 기타 필요한 사항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의 초기화면에 상당한 기간 동안 이를 게시한다.
  3. 학회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다.
  4. 학회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 초기화면에 공지한다.
제11조 (게시물의 저작권 등)
  1.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에 관한 저작권법 기타 관련법령에 따른 정당한 권리자에게 귀속된다.
  2.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저작권법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 정당한 권리자는 학회에 관련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 중단, 삭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3.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저작권법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 운영위원회는 게시물의 게시 중단, 삭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4.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저작권법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 학회는 저작권 기타 타인의 권리에 대한 침해를 원인으로 한 일체의 민ㆍ형사상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제12조 (권리의 귀속)
  1.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기타 서비스 제공 관련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학회에 있다.
  2. 학회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학회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ID,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하거나 담보제공 기타 일체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다.
제13조 (서비스의 제한 등)
  1.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 운영위원회는 별도의 절차 없이 이용자에게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단, 제10호의 경우에는 별도의 절차 없이 이용자에 대한 회원의 권리 또는 자격이 정지 또는 제한된 기간 동안 서비스의 이용이 정지된다.
    1. ID 또는 비밀번호를 대여하거나 도용한 경우
    2. 정보통신망법 기타 서비스 관련 법령 또는 이 약관 기타 학회가 인정하는 방식이 아닌 방식으로 ID 또는 비밀번호를 사용한 경우
    3. 정보통신망법 기타 서비스 관련 법령 또는 이 약관 기타 학회가 인정하는 방식이 아닌 방식으로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ID 또는 비밀번호를 사용하게 한 경우
    4. 게시물이 욕설, 비방, 모욕, 명예훼손, 허위사실 유포, 폭행, 협박, 음란,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는 경우
    5.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 또는 영업비밀에 관한 권리를 침해하거나 타인의 개인정보를 누설하거나 기타 불법행위에 해당하는 경우
    6. 제4호 또는 제5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이나 광고, 스팸메일 기타 학회가 인정하는 내용이 아닌 정보 등을 게시하거나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전송한 경우
    7. 서비스의 내용 또는 게시물을 이 홈페이지 이외의 사이트 등으로 전재하거나 전송한 경우. 단, 정당한 권리자의 사전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8.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의 게시물을 계속적ㆍ반복적으로 게시하거나 전송하는 경우
    9. 해킹 또는 컴퓨터바이러스를 유포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안정적ㆍ정상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를 한 경우
    10. 학회 정관, 학회 사원총회, 이사회 의결 등에 따라 이용자에 대한 회원의 권리 또는 자격이 정지 또는 제한된 경우
    11. 기타 관련 법령, 학회 정관, 이 약관 기타 규정이나 운영위원회의 이용조건을 위반한 행위를 한 경우
  2. 게시물이 제1항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운영위원회는 별도의 절차 없이 해당 게시물에 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3. 제1항에 따른 필요한 조치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경고
    2. 1년의 범위 내에서 서비스의 이용 제한
    3. 1년의 범위 내에서 서비스의 이용 정지
    4. 기타 운영위원회가 정하는 조치
  4. 제2항에 따른 필요한 조치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삭제
    2. 이동
    3. 기타 운영위원회가 정하는 조치
  5.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경우, 운영위원회는 제6조 제1항에 따라 이용자 또는 게시자에게 이를 통지한다.
제14조 (심의 등)
  1. 운영위원회는 직권 또는 신청에 의하여 제13조 제1항 또는 제2항에 관한 심의를 할 수 있다.
  2. 이용자 또는 게시자는 제13조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운영위원회의 조치에 대하여 학회가 정한 절차에 따라 제13조 제5항에 따른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1회에 한하여 서면으로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3. 제2항에 따른 이의신청을 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기재된 서면을 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1. 이용자(게시자)의 성명, 생년월일, 성별, 주소 기타 인적사항
    2. 제13조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조치내용
    3. 이의신청사유
    4. 기타 운영위원회가 정한 사항
  4. 제2항에 따른 이의신청을 함에 있어 이의신청인은 소명자료를 첨부할 수 있고, 운영위원회는 이의신청에 따른 심의를 함에 필요한 경우 이의신청인에게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5. 운영위원회는 제3항에 따른 이의신청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의신청에 관한 의결을 하여야 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 15일간 이를 연장할 수 있다.
제15조 (면책 등)
  1. 학회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2. 학회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 장애에 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3. 학회는 이용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 또는 전송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ㆍ정확성 등에 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4. 학회는 이용자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5. 학회는 사유 여하를 불문하고 자료의 보관, 손실, 전송 등에 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16조 (유료서비스 결제방법)
  1. 회원은 학회가 제공하는 다음 각호 또는 이와 유사한 절차에 의하여 콘텐츠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고, 학회는 승낙의 의사표시로서 회원에게 통지하고, 그 통지가 회원에게 도달하거나 도달할 수 있게 된 때에 유료서비스 이용계약이 성립합니다.

    1. 콘텐츠 목록의 열람 및 선택
    2. 콘첸츠 상세정보 확인
    3. 결제하기 클릭
    4. 주문상품 및 결제금액 확인(환불규정 안내)
    5. 성명, 주소, 연락처 등 개인 정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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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결제금액 재확인
    8. 결제
  2. 학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요금 결제는 다음 각호 중 학회가 제공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1. 폰뱅킹, 인터넷뱅킹, 메일 뱅킹 등의 각종 계좌이체
    2.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3. 온라인 무통장입금
    4.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3. 제2항 제2호의 방법에 의해 대금을 결제하는 경우 이용자는 학회가 정하는 방법으로 결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여 카드를 등록하여야 합니다.

    1. 이용자가 입력한 카드번호 및 비밀 번호 등의 카드 정보는 학회가 저장하거나 관리하지 않습니다.
    2. 이용자가 구매 신청한 서비스 등에 대하여 결제를 요청하면, 결제대행사 [토스페이먼츠㈜]가 이용자가 입력한 카드 정보를 이용하여 결제 업무를 수행합니다.
  4. 민법상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유료서비스의 대금을 자신의 명의로 결제하는 경우, 당해 미성년자는 보호자의승낙을 증명하는 문서, 전자우편 등을 제공하거나 유ㆍ무선을 통하여 확인을 할 수 있도록 보호자의 연락처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절차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결제금액은 보호자에 의하여 처분이 허락된 재산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학회는 보호자의 동의 여부를 유ㆍ무선 등의 방법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학회는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하지 않거나,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학회는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자에게 즉시 통지합니다. 단, 학회의 귀책사유 없이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이용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이용 금액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
    3. 이용 신청 금액 총액과 납입 금액 총액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4. 학회의 승낙이 학회의 기술상 지장이 있는 등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고 학회가 인정한 경우
  6. 이용자가 대금 결제와 관련하여 잘못 입력한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7. 학회는 이용자의 결제수단에 대하여 정당한 사용권한 보유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해당 거래진행의 정지 및 소명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

학회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등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및 PC 최소 사양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학회가 권장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거나 PC 최소 사양이 부합되지 않은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회는 PC 이외의 가능한 사용 기기가 있을 경우 이를 알기 쉽게 고지합니다.

제18조 (거래조건에 대한 정보의 표시)
  1. 학회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해당 콘텐츠 또는 그 포장에 표시합니다.

    1. 콘텐츠의 명칭, 종류, 내용, 가격, 이용기간
    2. 콘텐츠 이용에 필요한 전자매체의 최소한의 기술 사양
    3. 휴대가 가능한 학습용 전자기기의 사용가능 여부
    4. 환불 기준 등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방법 및 효과
    5.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2. 학회는 전항 각호의 사항을 학회 웹사이트, 본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등에서 이미 고지하고 있는 경우, 별도로 표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19조 (교재 구입 및 배송)
  1. 교재 구입은 학회 웹사이트에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2. 전자 문서의 형태로 제공되는 교재의 경우 학회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저장하여 열람할 수 있습니다.
  3. 실물 형태로 제공되는 교재는 회원의 구매 결제가 완료된 시점으로부터 7일 이내에 배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천재지변, 교재의 재고 부족 등으로 지연될 수 있습니다. 교재에 관한 기타사항은 사무국을 통하여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20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학회는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 제공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학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제3자와 체결한 계약의 종료, 변경 기타 사이트 운영상 불가피한 사정의 발생 또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 등 기술상 등의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사유와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을 본 약관 제8조에 정한 방법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3. 전 항의 경우 학회는 서비스의 변경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학회에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21조 (서비스 이용 요금)

별도로 표시된 유료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는 회원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료서비스의 이용 요금 및 결제 방식 등 기타 관련 내용은 본 약관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웹사이트에 게시합니다.

제22조 (서비스의 중단)
  1. 학회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학회는 본 약관 제8조에 정한 바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그러나 사이트의 운영상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해 서비스 중단을 사전 통지하기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유 해소 즉시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2. 사업 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학회는 본 약관 제8조에 따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당초 학회가 제시한 조건이 있는 경우에는 그 조건에 따라, 학회가 사전에 보상기준 등을 공지하거나 통지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학회의 서비스 이용 시 통용되는 교환가치를 고려하여 회원에게 현물 또는 현금으로 환불합니다.
제23조 (학회의 의무)
  1. 학회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최선을 다합니다.
  2. 학회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개인정보 보호 및 이용에 대한 사항은 관련 법령 및 "학회"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따릅니다. 학회가 제공한 서비스나 판매한 상품이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 광고 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3. 학회는 회원이 자신의 유료서비스 이용 및 대금 결제 내역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지체 없이 처리합니다. 필요한 경우 학회는 불만이나 불편 사항을 제기한 회원에게 그 처리 과정과 처리 결과를 학회의 웹사이트 내 게시판이나 전자우편을 통해 통지합니다.
제24조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
  1. 아이디(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에게 부여된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학회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하고, 학회가 개인정보보호 및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를 위하여 회원에게 비밀번호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하는 경우 회원은 즉시 따라야 합니다.
제25조 (서비스 전반에 관한 회원의 의무)
  1. 학회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이용자의 이용권한은 이용자 개인에 한정되며, 타인에게 양도, 증여하거나 이를 담보 등으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2. 학회는 이용자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의무를 위반 하였을 경우, 기간을 정하여 전부 또는 일부의 서비스 이용을 중지하거나 상당기간의 최고 후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자신 또는 다른 이용자의 ID 및 개인정보를 이용ㆍ공유하는 경우
    2. 학회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동영상강의, 교재, 온라인 콘텐츠 등 서비스 상의 기타 다양한 정보에 대하여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 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는 경우
    3.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학회의 사전승낙 없이 회원의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4.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학회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경우
    5. 이용자가 학회 웹사이트 내에서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그와 관련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 및 영상 등의 정보를 게시하여 타인에게 유포시키는 경우
    6. 이용자가 학회로부터 유ㆍ무상으로 제공받은 캐쉬 등의 재화를 제3자와 유ㆍ무상 등의 방법으로 거래하는 경우
    7. 학회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그리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8. 관계법령 및 기타 본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을 위반한 경우
    9. 학회 또는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등
    10. 서비스 변경, 삭제(해킹) 등을 시도하는 경우
    11. 본 약관 26조에 해당하는 경우
    12.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제26조 (부정 이용의 금지 및 접속 차단)
  1.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부정 이용 행위로 판단합니다.

    1. 동일한 ID로 2대 이상의 PC에서 동시 접속이 일어난 경우
    2. 동일한 ID로 다수의 IP 또는 PC에서 서비스 이용이 있는 경우
    3. 자신의 ID를 타인이 이용하는 경우
    4. 자신의 ID및 자신이 구매한 강좌를 타인이 이용할 있도록 대여, 판매하거나 대여, 판매를 위하여 광고하는 경우
    5. 타인의 ID및 타인이 구매한 강좌를 대여, 판매할 수 있도록 알선, 중개하는 행위
    6. 서비스 이용 중 복제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유료 콘텐츠를 녹화하거나 이를 시도하는 행위
  2. 전항의 부정이용 발견 시 학회는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거나 회원 자격을 상실할 수 있으며, 위반의 정도와 규모에 따라 손해배상을 청구하거나 형사고소를 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전항의 조치에 대하여 강좌신청을 취소하거나, 환불, 이용기간의 연장 등의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4.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수집, 확인된IP정보 등의 자료를 기초로 서버를 통해 부정 이용을 확인하며, 회원이 복제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동일한 ID의 동시접속이 있는 경우 당해 ID의 접속을 강제로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5. 이용자는 학회로부터의 본조 제2항 내지 제4항의 조치에 이의가 있는 경우 학회에 해당 사실에 대하여 소명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자신의 고의나 과실이 없었음을 입증한 경우 학회는 서비스 제공 정지기간만큼 이용기간을 연장합니다.
  6. 학회가 식별하여 부정 사용자로 최종 확인된 회원이 회원의 귀책사유가 없음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 회원은 이로 인해 발생한 모든 민ㆍ형사상 책임을 부담합니다.
  7. 부정이용 식별방법 및 차단

    1. 학회는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중에 수집ㆍ확인된 IP정보, MAC address 등의 자료를 토대로 학회 혹은 관계사의 서버를 통하여 부정이용 여부를 분류ㆍ확인합니다.
    2. 학회는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에 복제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동일한 ID로 동시 접속을 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 접속을 강제로 차단합니다.
제27조 (회원의 게시물)

운영진은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4.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는 경우
  6. 지나친 중복 게시물인 경우
  7. 혐오감을 유발하는 경우
  8. 특정 회원을 비방하는 경우
  9. 지나친 선정성 글 혹은 음란성 게시물인 경우
  10. 광고, 홍보성 글인 경우
  11. 너무 많은 욕설이 섞인 게시물
  12. 특정인에 대한 비방 게시물
  13. 학회 또는 제3자의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14. 기타 서비스의 운영 목적에 위배되는 경우
  15.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28조 (저작권)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에 대한 권리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한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등록되는 모든 글과 자료는 학회가 서비스 운영을 위한 수익사업에 사용할 수 있고 서비스 내, 자사가 운영하는 홍보 채널을 통한 게재권을 갖습니다.
  2.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학회의 허락 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학회가 제공한 모든 콘텐츠의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학회와 강사(혹은 학회, 이하 본조에서 ‘학회등’이라 합니다)와의 계약에 따릅니다.
  4. 회원은 학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학회등의 사전 승낙 없이 녹화, 복제, 편집, 전송, 전시, 판매, 배포, 방송하는 등의 행위로 학회등의 저작권을 침해하여서는 안됩니다.
제28조의 2 (이용자의 불법 게시물에 대한 임시조치)

이용자는 학회에게 이용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게시물에 대하여 게시중단 또는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학회는 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1. 이용자의 게시물이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게시물인 경우, 그 침해를 받은 자는 학회에게 침해 사실을 소명하여 그 게시물의 삭제 또는 반박내용의 게재(이하 '삭제등'이라고 합니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학회는 제1항에 따른 해당 게시물의 삭제등을 요청받으면 지체 없이 삭제·임시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고 즉시 신청인 및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에게 알립니다. 이 경우 학회는 필요한 조치를 한 사실을 해당 게시판에 공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3. 학회는 제1항에 따른 게시물의 삭제요청에도 불구하고 권리의 침해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거나 이해당사자 간에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해당 정보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이하 '임시조치'라고 합니다)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임시조치의 기간은 30일 이내로 학회가 정할 수 있습니다.
  4. 학회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어떠한 게시물이 권리침해가 있거나 법령에 위반되는 위법한 게시물임이 명백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인식하였을 때는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등의 임시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5. 학회는 학회 서비스와 관련한 게시물의 삭제, 차단 및 임시조치의 절차와 관련하여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과 규정한 절차를 따릅니다.
제29조 (이용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다양한 정보를 유선상 공지나 전자우편, 우편 또는 무선 메세지 등의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언제든지 학회의 웹사이트 또는 유선을 통해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학회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의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전자우편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1. 이용 신청에서 입력한 전자우편 주소의 소유를 확인하기 위해서 인증메일을 발송하는 경우
    2. 회원의 정보가 변경되어 확인하기 위해서 인증메일을 발송하는 경우
    3. 기타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회원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대한 정보라고 학회가 판단하는 경우
  3. 학회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해당 서비스 화면, 학회 웹사이트, 회원에게 전송하는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4. 학회는 업무제휴 등의 이유로 제3자에게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반드시 사전에 회원에게 동의를 얻습니다.

제4장 청약철회 및 환불

제30조 (관계법령상 청약철회 및 환불정책)
  1. 학회의 본 약관상 청약철회 및 환불규정 등은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콘텐츠 산업 진흥법"등을 반영하였습니다.
  2. 학회는 회원에게 대금 등을 환불할 때에 기 지불한 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부 또는 일부를 환불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때에는 이를 사전에 고지합니다.
제31조 (청약철회)
  1. 교재 등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재화 등의 내용이 학회가 표시·광고한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그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2. 전항에 불구하고 온라인 강좌 수강료에 대하여는 본조를 적용하지 않고 제32조를 적용합니다.
  3. 회원이 재화 등의 청약철회를 하는 경우 학회에 공급받은 재화를 반환하여야 하며, 학회는 재화 등을 반환 받은 날부터, 재화 등이 공급되지 않은 경우에는 청약철회를 한 날부터 각 3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대금을 환불합니다. 이 경우 학회가 이용자에게 서비스의 이용요금 환급을 지연한 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1조의3에서 정하는 이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4. 청약철회 시 재화 등이 일부 소비된 경우에는 해당 금액을 공제하고 환불하며,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회원이 부담해야 합니다.

    1.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회원의 청약철회가 제한됩니다.
    2.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되거나 훼손된 경우. 다만, 재화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3. 회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5. 복제가 가능한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제32조 (온라인 강좌 수강료의 환불 및 변경)
  1. 학회는 온라인 강좌 등에 대해 원칙적으로 다음과 같은 환불규정을 적용합니다. 다만 기간제 정액상품, 이벤트성 강좌, 비정규 강좌, 특별기획 강좌 등의 상품은 별도의 수강 취소, 변경 및 환불규정이 적용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학회 웹사이트 내에 별도로 게시합니다.

    [표1] 온라인 강좌 환불 기준표

    구분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금액
    학회의 영업정지 등 온라인 강좌를 제공할 수 없게 된날 이미 납부한 수강료 등을 일할 계산하여 원단위 절사한 금액
    회원이 본인의 의사로 수강을 포기한 경우 수강기간이 30일 이내인 경우 수강시작 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 등의 전액
    총 수강시간의 1/3이하를 수강한 경우 이미 납부한 수강료의 2/3해당액을 원단위 절사한 금액
    총 총 수강시간의 1/3 경과 후 1/2이하를 수강한 경우 이미 납부한 수강료의 1/2 해당액을 원단위 절사한 금액
    총 수강시간의 1/2 경과 후 반환하지 아니함
    수강기간이 30일을 초과하는 경우 수강시작 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 등의 전액
    수강시작 후 ‘총 강의 금액’에서, ‘소비된 강의 시간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외한 금액을 원단위 절사한 금액
    비고
    1. ‘수강‘이란 해당 온라인 강좌에서 제공하는 각 강의를 시청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2. 개별 강의 영상의 재생을 시작한 경우, 해당 강의는 완전히 수강한 것으로 본다.
    3. ‘수강기간’은 해당 강좌의 강의를 시청할 수 있는 전체 기간을, ‘수강시간’이란 해당 강좌의 각 강의의 재생 시간을 의미한다.
    4. ‘총 강의 금액’이란 해당 온라인 강좌에 대하여 교재 등의 가격을 제외한 수강료로서 결제한 금액을 의미한다.
    5. ‘소비된 강의 시간에 해당하는 금액’은 수강한 개별 강의의 시간 합계를 전체 강의의 시간 합계로 나누고 총 강의 금액을 곱하여 산정한다.
  2. 회원이 환불을 하고자 하는 경우 학회 웹사이트 또는 전화 등을 통하여 학회에 그 의사를 표시하여야 하며, 학회는 환불요청을 접수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이용자의 요청과 환불 규정을 확인한 후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합니다. 단, 학회의 책임영역 외의 금융사의 전산마비 등 외부적 사정에 의하여 환불이 다소 지연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지연의 경우 학회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3. 강좌 환불 시, 교재 등이 해당 강좌에 포함된 경우 함께 반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원이 교재를 반환하지 않거나 사용 등으로 훼손시킨 경우 교재의 가격을 반환하여야 할 금액에서 공제 후 반환합니다.
제33조 (교재 등 재화 등의 환불)
  1. 교재 등 재화의 파손, 파본, 배송오류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학회는 추가 배송비용 없이 재발송하거나 환불해 드립니다. 이 때 회원은 반드시 배송받은 재화를 학회에 반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전항에 해당하지 않는 교환, 환불의 경우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3. 환불, 반품 등 기타 사항에 대하여는 본 이용약관 또는 학회의 웹사이트에 게시합니다.

제5장 기타

제34조 (개인정보보호)

학회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 이용계약의 이행과 본 이용계약상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학회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며, 개인정보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학회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제35조 (API 및 인공지능)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이하 'API')를 이용하는 경우 생성되는 정보 중 일부가 'API'를 제공하는 학회에 제공, 보관,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 중 일부를 인공지능 등의 서비스 개발을 위하여 수집, 보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36조 (면책조항)
  1. 학회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학회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학회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7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학회와 이용자 간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